본문 바로가기

ETF 투자하기

미국ETF VOO 미국 성장주와 가치주를 모두 투자하자.(배당금, 수수료)

반응형

미국ETF  VOO  (Vanguard S&P 500 ETF

 

Summury

VOO는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 성장주에 대해 소액자본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S&P500 을 벤치마킹하지만  벤치마크 지수 와  S&P500 인덱스 펀드 대비 아웃퍼폼(더 좋은)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0.03% 매우 낮은 수수료로 미국 최대 260개 기업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메타플랫폼스 등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며 지난 5년동안 100% 이상의 수익률을 달성했습니다.

 

VOO  ETF 개요

VOO ETF는 주로 미국 대형 성장주의 지수를 벤치마킹 합니다. S&P 500 지수에서 기업을 선택합니다.

대형주 혼합형으로 성장주와 가치주를 모두 담고 있습니다.

 

 

펀드명칭 : Vanguard S&P 500 ETF

운용사(Fund Family) : Vanguard

운용규모(Net Assets) :  약 1조 9500억원 ($ 856.1B)

연 배당률(Div Yield) : 연 1.25% (분기배당)

연 배당금(Annual Payout) : $1.31

운용보수 (Expense Ratio) : 0.03%

펀드출시 : 2010

 

 

 

VOO 주요전략

VOO는 미국 대형주 커버리지에 광범위하게 투자합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VOO 상위 10개 종목 

애플 6.83% / 마이크로소프트 6.23% / 아마존 3.59% / 알파벳 클래스A 2.15% / 알파벳 클래스C 2.00%

테슬라 2.12% / 엔비디아 1.81% / 메타플랫폼스 1.96% / 버크셔헤더웨이 1.35% / 유나이티드헬스 1.17% 

 

 

VOO 인사이트

Vanguard S&P 500 ETF는 10점 만점에 7.76점을 기준으로 하여 MSCI ESG 펀드 등급이 AA입니다. MSCI ESG 펀드 등급은 환경, 사회 및 지배 구조 요인에서 발생하는 장기적인 위험과 기회에 대한 포트폴리오의 탄력성을 측정합니다. ESG 펀드 등급은 최고(AAA)에서 최저(CCC)까지 다양합니다.

 

VOO는 대형주 투자 수익을 측정하는 Standard & Poor's 500 지수의 성과를 추종합니다. 이 펀드는 미국 주식시장 벤치마크인 Standard & Poor's 500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기 위해 고안된 인덱싱 투자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지수를 구성하는 주식에 모든 자산 또는 실질적으로 모든 자산을 투자하여 목표 지수를 벤치마킹하며 각 주식을 지수의 가중치와 거의 같은 비율로 유지합니다.

 

 

 

결론

미국주식에 투자하려 할때 초보 투자자의 경우 어디에 먼저 투자해야 할지 막막합니다. 막상 미국 대형주에 투자하고자 할때 1주당 가격이 싸지 않습니다. 미국 상위 종목과 미국을 대표하는 대형주에 분산 투자하고 싶다면 VOO ETF가 매우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펀드보수가 매우 저렴하면서도 소액 적립식 투자가 가능한 펀드입니다. 

VOO는 주당 연$1.3 배당금을 지급하며 연 배당률은 1.25% 수준입니다. 개별종목에 비해서 배당금이 높지는 않지만 ETF 치고는 나쁘지 않은 배당입니다. 

 

 

 

 
▲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자세한 가격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같이 보시면 도움 될 포스팅을 링크해 놨습니다 .

 

반응형